티스토리 뷰

 

'꽃보다 할배' 와 같은 여행예능의 영향으로 해외여행 시 차량렌트를 해서 자유롭게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져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분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국제면허증을 발급하지 않아도 영문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운전이 가능한 여행지가 있기 때문에 편리한데요.

 

오늘은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 차이점, 허용국가 및 온라인 발급,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제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 비교
국제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 비교

 

목차

  • 영문운전면허증 소개
  • 영문운전면허증 사용국가(최신업뎃)
  • 영문운전면허증 VS 국제운전면허증
  • 영문운전면허증 온오프라인 발급방법
  • 이 글을 마치며

 

 

영문운전면허증 소개

영문운전면허증이란 국내 또는 해외에서 편리한 사용을 위해 국내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정보를 표기한 운전면허증으로 국제운전면허증과는 유효기간, 사용국가, 수수료 등이 서로 다릅니다. 

 

또한, 영문운전면허증을 허용하지 않는 국가가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운전할 경우에는 한국에서 발급한 국내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을 1세트로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추후 문제 발생 시 무면허로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주별로 허용여부가 다를수 있기 때문에 출국 전 여행지역 대사관을 통해 반드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쨌든, 기존의 국내면허증을 해외에서 사용할 경우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공증한 번역증서도 함께 소지해야 가능했지만, 이제 영문운전면허증만 발급받으면 허용국가 내에서는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영문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운전이 가능한 국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관련글]

 

 

국제운전면허증 인터넷 온라인 발급꿀팁 (신청시간 소요기간 사용국가)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발급은 특정시간대 1일 200명 선착순으로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인터넷발급이 불가라고 나오지만 현재 온라인발급이 가능하니 신청하실 분은 이

a.goodinfolab.com

 

 

 

영문운전면허증 사용국가 (최신 ver)

영문면허증이 인정되는 나라는 총 90여 지역으로 대륙별로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계획을 세우실 때 편하실 겁니다.

 

우리가 많이 가는 사이판, 괌, 싱가포르, 미국(주별로 다름) 도 영문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운전이 가능하며, 일본은 영문이 안되기 때문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출국일이 많이 남아있으면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고, 시간이 없을 경우 당일 3시간 이내 발급 가능한 경찰서, 시험장 방문을 통한 발급을 받으시면 좋습니다.

 

또한 인천공항과 김해공항 내에서도 긴급발급이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경찰서 당일발급
국제운전면허증 경찰서 당일발급

 

 

 

● 아시아 사용가능 국가 

아시아 (15개국/15개지역)
나우루, 뉴질랜드, 동티모르, 마샬군도, 마이크로네이사, 몰디브, 부탄, 브루나이, 싱가포르, 키리바시, 쿡아일랜드, 투발루, 피지,

필리핀, 호주

 

 

● 아메리카 사용가능 국가 

아메리카 (17개국/44개 지역)
괌,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미국(메사추세츠주, 애리조나주, 뉴욕주, 뉴저지주, 코네티컷주, 노스캐롤라이나주, 오리건주,

아이오와주, 오하이오주, 캔자스주, 미네소타주, 미주리주, 위스콘신주, 네브래스카주, 노스다코타주, 사우스다코타주,미시간주

바하마, 북마리아나연방, 브라질, 아이티, 엔티가바부다,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우루과이, 캐나다(서스캐처원주, 브리티시컬럼

비아주, 앨버타주, 퀘벡주, 노바스코시아주, 뉴브런즈윅주, 뉴펀들랜드라브라도주, PEI주, 온타리오주, 마니토바주, 유콘준주,

노스웨스트준주), 코스타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파나마, 페루

 

 

● 유럽 사용가능 국가 

유럽 (17개국/17개 지역)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몬테네그로, 벨기에, 사이프러스(키프로스), 스웨덴, 스위스,

아일랜드, 영국, 크로아티아, 튀르키예, 포르투갈, 핀란드

 

 

● 중동 사용가능 국가 

중동 (4개국/4개 지역)
레바논, 바레인, 예맨, 이스라엘

 

 

● 아프리카 사용가능 국가 

아프리카 (10개국/10개 지역)
나미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모리셔스, 브룬디, 세이셸, 알제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차드, 카메룬

 

 

 

영문운전면허증 VS 국제운전면허증 비교

영문운전면허증이 허용되는 국가들을 보면 국제운전면허증과 중복되는 국가들도 꽤 있습니다. 그래서 영문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사이에서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우선 둘 중에 1개를 선택하실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은 아무래도 사용국가인지 여부입니다. 요즘 많이들 가는 일본의 경우 특히 오키나와에서 렌트를 많이들 하실 텐데요. 일본은 영문이 허용 안되며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래표에는 각 면허증의 사용국가 및 유효기간, 사용기간, 수수료를 비교한 내용으로 상황에 맞게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 VS영문운전면허증

구분 국제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
사용국가 아래 국제운전면허증 사용국가 참고 위 영문운전면허증 사용국가 참고
유효기간 1년 10년 
사용기간 1년내 사용기간 상관없음 대부분 1회 3개월 정도 (국가별 체크)
발급방법 별도 발급 국내면허증 뒷면 발급 (적성검사 필수)
수수료 8,500원 모바일 21,000원 / 일반 16,000원

 

 

면허증 사용국가 리스트 및 허용차량기준,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일본 미국등 국가별 도로 규칙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국가 바로가기
국제운전면허증 사용국가 바로가기

 

 

영문운전면허증 온. 오프라인 발급

 

내가 가는 곳이 영문운전면허증만으로도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셨다면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해야 하는데 발급방식이 국내운전면허증 뒷면에 받기 때문에 국내면허증을 신규발급, 재발급, 적성검사 또는 갱신 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 발급방법과 방문을 통한 발급 및 소요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온오프라인 발급방법
영문운전면허증 온오프라인 발급방법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영문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비교, 사용국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많이 웃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